기본 술어로 알아보는 우주일년 |
우주일년이란 무엇입니까?
초목이 지구일년을 한 주기로 하여 탄생 성장 결실하듯, 인간 역시 우주일년의 틀속에서 윤회를 거듭하며 영적으로 성숙합니다. 이 우주일년은 인간의 영적 성숙의 주기이며 또한 인류문명이 탄생, 성장, 성숙, 소멸되는 큰 주기이기도 합니다.
우주일년은 지구년수로는 12만 9600년이며, 지구일년을 춘하추동 사시로 나누듯 우주일년도 봄 여름 가을 겨울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선천(先天)이란?
우주일년의 전반기 즉 우주일년의 봄여름을 통칭하는 술어입니다. 지구년에 비유하면 봄여름 6개월에 해당합니다. 우주일년의 한 주기가 12만 9600년이므로, 선천은 그 절반인 6만 4800년입니다.
후천(後天)이란?
우주일년의 후반기 즉 우주일년의 가을겨울을 통칭하는 술어입니다. 지구년에 비유하면 가을겨울 6개월에 해당합니다. 후천 역시, 12만 9600년으로 순환하는 우주일년의 절반이므로 6만 4800년입니다.
선천 5만년, 후천 5만년이란?
선, 후천 각 6만 4800년 중 인간이 살 수 있는 기간은 5만년씩입니다. 그리하여 선, 후천을 각각 선천 5만년, 후천 5만년이라 부릅니다. 선천은 분열생장하는 양(陽)의 시간대이며, 후천은 통일성숙하는 음(陰)의 시간대입니다.
선천개벽(先天開闢)이란?
선천세상이 열리는 개벽, 즉 우주의 겨울이 모두 끝나고 우주일년의 봄이 새로 열리는 개벽을 선천개벽이라고 합니다. 하루에 비유하면 칠흑 같은 어둠을 깨고 첫새벽의 광명천지가 열리는 것이 선천개벽이며, 지구년에 비유하면 기나긴 겨울이 모두 끝나고 뭇생명이 싹을 틔우는 새봄의 시작이 곧 선천개벽에 해당합니다.
후천개벽(後天開闢)이란?
후천세상이 열리는 개벽입니다. 지구년에 비유하면, 여름철이 모두 끝나고 가을기운이 막 몰려오기 시작하는 때에 해당합니다. 우주의 여름과 가을이 바뀔 때에는, 만물을 분열시키려는 여름기운(火)과 만물을 통일시키려는 가을기운(金)이 서로 부딪히기(火克金) 때문에 필연적으로 큰 환란이 일어나게 됩니다.
가을개벽이란?
우주의 가을이 열리는 개벽을 지칭하는 술어입니다. 우주의 가을이 곧 후천이므로, 사실상 후천개벽과 동일한 의미로 자주 사용됩니다.
후천가을개벽이란?
후천개벽, 가을개벽과 동일한 의미로 사용됩니다. 후천이 곧 우주가을 임을 명시한 술어입니다.
후천개벽의 현상은?
대표적인 것 한가지만 들어 말하면, 후천개벽이 일어날 땐 지구 자전축이 정립합니다. 동쪽으로 23.5도 기울어진 지축이 단시간 내에 정립합니다. 말 그대로 천지개벽이 일어납니다. 이 때 지구 곳곳에서는 일찍이 볼 수 없었던 커다란 지각변동이 일어납니다. 일본열도의 대부분이 바닷속으로 침몰해 버리고, 북아메리카 대륙이 둘로 쪼개지는 등 상상을 초월하는 큰 변국이 일어납니다.
천지성공(天地成功)시대란?
증산 상제님께서 처음 쓰신 술어로, 우주의 가을세상을 일컫는 말입니다. 천지는 우주일년을 한 주기로 하여 인간농사를 짓는데, 우주의 가을이 되어야 비로소 인간의 생명이 결실되어 천지가 성공(成功)하므로, 이 우주가을시대를 천지성공시대라고 합니다. 천지를 인격화한 술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신사명(西神司命)이란?
분열하려는 여름기운(火)과 통일하려는 가을기운(金)은 서로 대립하므로(相克), 여름 가을이 서로 바뀔 때는 화기(火氣, 여름기운)와 금기(金氣, 가을기운)의 극한대립을 중재하기 위해 토(土)의 기운이 작용합니다. 그리하여 우주의 가을시대가 임박하면 우주의 주재자 하나님께서 인간생명을 추수하기 위해 토(土)의 기운을 타고 인간세상으로 강세하십니다. 서신이 명을 맡는다는 서신사명(西神司命)이란 바로 이런 자연섭리를 지칭하는 술어입니다.
가을은 방위로는 서쪽에 해당하므로 서신사명(西神司命)이라고 하며, 또한 오행으로는 금(金)에 해당하므로 금신사명(金神司命)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증산 상제님은 바로 이런 서신사명(西神司命)의 자연섭리에 의해 우주의 여름 가을이 서로 바뀌는 개벽철에 이 세상에 오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