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니산의 아름다운 정경
북창 정염 선생의 『궁을가(弓乙歌)』의 개벽소식
일명 용호대사(龍虎大師)로 불리는 정북창(鄭北窓, 1506∼1549) 선생은 조선 중종, 명종 때의 학자로 충청도 온양사람이다. 25세(1530년)에 사마시(司馬試)에 급제하고 포천 현감까지 지냈으나 후일 벼슬을 사양하고 산천을 주유하였다. 소시에 산사(山寺)에서 선가(仙家)의 육통법을 시험해 보려고 3일 동안 정관(靜觀)하더니, 이로부터 배우지 않고 저절로 통하여 천리 밖의 일도 생각만 일으키면 훤히 알게 되었다고 한다.
본래 체질이 허약하여 아침에는 입을 꼭 다물고 정좌하여 식사를 기다리고 해가 뜨면 비로소 입을 열어 말을 하였다. 밤에도 단정히 앉아 새벽까지 잠을 자지 않고 수도에 열심일 뿐만 아니라 마음씀을 고명하게 하고 의리를 지키는 데도 뛰어났다. 또한 새소리, 벌레소리, 짐승소리를 비롯하여 어느 나라, 어느 지방의 말도 배우지 않고 듣는 대로 통한 것으로 유명했다. 14세 때 북창 선생이 부친을 따라 명나라에 들어갔을 때 천기를 보고 찾아온 유구국(琉球國, 지금의 대만) 사람과 나눈 유창한 대화가 소문이 나자 많은 외인(外人)들이 몰려 왔는데, 이들이 제각기 북창 선생에게 자기 나라말로 수작을 걸어와도 통하지 않음이 없었다고 한다.
그리고 북창 선생이 돌아가신 연고에 얽힌 이야기를 간단히 적으면 이러하다. 친구의 부친이 찾아와서 아들의 병을 고쳐달라고 애소하자 북창 선생은 아들의 천명이 다했음을 고백했다. 그래도 3대 독자인 아들을 꼭 살려달라고 눈물로 하소연하자 그는 자신의 수명에서 10년을 떼어 그 아들의 명을 이어주는 한 가지 방법을 설명하면서, 아무 날 저녁에 아무 산에 올라가면 산 위에서 푸른 도포와 노란 도포를 입은 두 노인이 바둑을 두며 놀고 있을 테니 바둑이 끝날 무렵에 그들에게 술과 안주를 지성으로 권하며 사연을 고하면 마침내는 승낙을 받아 아들을 살릴 수 있으리라 하였다. 이렇게 하여 용호대사 북창 선생은 친구의 수명을 이어 주고 자신은 44세에 스스로 만장(輓章) 한 수를 지어놓고 단정히 앉은 채 홀연히 세상을 떠났다.
그의 아우 고옥(古玉) 정작과 종형 계헌(桂軒) 정초(鄭礎)도 모두 금단(金丹)의 비법을 연마하여 한소식 들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홍만종 『해동이적』, 이능화 『조선도교사』, 안명선 『빛나는 겨레의 얼』 참조) 그러면 용호대사 북창 선생이 남긴 『궁을가(弓乙歌)』에 예시된 내용 가운데 도통문화를 여는 관문이 되는 천지의 대변국과 현 시대의 바른 처세에 대한 몇 가지 교훈을 살펴보기로 한다.
조국을 떠나지 말라
애고 애고 저 백성아, 간단 말이 어인 말고. 고국본토 다 버리고 어느 강산 가려는가. … 가고 가는 저 백성아 일가 친척 어이할꼬. 차시구복(此時九覆) 불원하니 천하태평 절로 된다. 부모 처자 다 버리고 길지(吉地) 찾는 저 백성아. 자고(自古) 창생 피난하여 기만 명이 살았던가. … 일편수신(一片修身) 아니하고 가고 가면 살아날까.
미래는 천지의 남북이 변하는 대변국기
남천북천(南遷北遷) 어인 일고. 분리(分離)친척 가지 말고 인의(仁義)상대 근본하라. … 즉금천지(卽今天地) 불행하니 천지운수 무가내라. … 구변구복(九變九覆) 차시지화(此時之禍) 궁궁을을(弓弓乙乙) 용화(龍華)로다. 이재궁궁(利在弓弓) 이것이라. … 이대천지(以待天地) 구복시(九覆時)에 궁을도통(弓乙道通)이 유현(維賢)이라. 이번의 천지 운수는 우주의 시간대가 뒤바뀌는 대변국기로서 불행한 때이니, 형제 친척을 떠나지 말고 남을 사랑하고 의리를 저버리지 말라고 신신당부하고 있다. 천지가 아홉 번(최대의 변국을 뜻하는 수) 변하고 뒤집어질 때 ‘궁을(弓乙)의 도통’이 나온다는 것이다. 그러면 이 궁을(弓乙)이란 과연 무엇을 암시하고 있는 말일까?(하권 3부 참고)
조선강산에 인류구원의 도통 군자 출세
조선강산 명산이라, 도통 군자 다시 난다. 사명당(四明堂)이 갱생하니 승평시대(乘平時代) 불원이라. … 창생도탄 없어진다. 포덕포화(布德布化)하는 때라. … 대성지화(大聖之化) 돌아오니 궁을(弓乙)노래 불러보자. 인류를 구원하는 희세의 도통 군자가 오시리라 하였다. 그런데 여기서 사명당(四明堂)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그리고 지금이야말로 천지 대운이 새롭게 감도는 시대이기 때문에, 구원의 소식을 전하기 위해 어느 때보다도 부지런히 사람살리는 일에 힘쓸 때라고 훈계하고 있다.
요·순 때와 같은 낙원의 태평성대가 이루어진다 차시성덕(此時聖德) 갱명(更明)이라. 궁을지화(弓乙之化) 현발(現發)하면 요순(堯舜)시절 돌아온다. 궁을궁을(弓乙弓乙) 성도(成道)로다. 춘아춘아 태평춘(太平春)아, 사시안정 태평춘아. 삼십육궁(三十六宮) 도시춘(都是春)아 … 이는 천지의 축이 정남정북으로 정립되어 후천 가을기운(4·9金 = 36)의 시대가 도래하여 극한 극서가 모두 사라지고, 이 지상세계가 감미로운 춘정(春情)이 물결치는 온화한 선경낙원으로 변모된다는 말이다. 그런데 왜 궁을의 변화가 현실화[現發]될 때 비로소 평화의 시대가 온다고 한 것일까?
궁을(弓乙)은 태극(太極)의 신(神)을 말한다 태극궁을(太極弓乙) 신명(神明)이라. 궁을궁을(弓乙弓乙) 성도(成道)로다. 조금 후에 신약성서 「계시록」을 통해 살펴보겠지만, 앞에서도 언급한 ‘궁을’은 이 태극의 기운을 타고 지상에 오는 구원의 인격자를 상징한다. 태극신명(太極神明)이란, 사람으로 오시어 절대자의 성업을 매듭지으시는 분을 말한다. 석존이 전한 구원의 양커 대왕, 노스트라다무스가 말한 동방족으로 오시는 앙골무아의 대왕도 바로 이 태극신명을 가리킨다.
과연 그분은 누구일까? 증산도 도전에는 삼초끝에 나오는 대인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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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하루는 성도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대인의 행차에 삼초(三招)가 있느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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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갑오(甲午 : 道紀 24, 1894)년에 일초가 되었고, 갑진(甲辰 : 道紀 34, 1904)년에 이초가 되었고, 손병희(孫秉熙)는 삼초를 맡았나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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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삼초 끝에는 대인이 나오리라.” 하시고 손병희의 만사(輓詞)를 지어 불사르시니 이러하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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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知忠知義君事君하니 一魔無藏四海民이라 지충지의군사군 일마무장사해민 孟平春信倍名聲하니 先生大羽振日新이라 맹평춘신배명성 선생대우진일신 충을 알고 의를 아는 그대가 임금을 섬기더니 일본놈의 마수에 사해 백성을 숨겨 주지 못하는구나. 전국시대 사군자인 맹상군(齊) 평원군(趙) 춘신군(楚) 신릉군(魏)의 명성보다도 훨씬 뛰어나니 선생이 큰 날갯짓을 떨치매 민족의 정기가 새로워지리라.(6편 123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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