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리머아 Grimoire
마술로 문서를 저술하는 명칭.
단순한 것에서는 악마의 이름만을 늘어놓은 리스트도 있지만, 많게는 악마, 천사, 정령 소환의 규칙을 정한 것이다.
이것들이 현재에 도달하는 형태가 형성된 것은 15세기말로부터 18세기에 걸친 것이나,
대부분은 그 실제의 역사는 아득하게 오래된 고대로부터라 한다.
솔로몬의 열쇠』 The Key of Solomon
데몬 소환을 다룬 책중에서 가장 넓게 전해진 것.
생지를 사용하는 흑마술과 다양한 종류의 주문, 소환법이 수록되어 있다.
『레메게튼』 Lemegeton
별명을 『솔로몬의 작은 열쇠』라고 불리우지만, 그 내용은 글리머아 중에서도 중요한 위치에 해당하고,
기원은『솔로몬의 열쇠』보다도 아득하게 멀다.
현재, 존재가 확인되고 있는 것 중에서 낡은 것은 17세기 초반의 것으로, 모든 영혼의 소환법이 기록되어 있다.
제1부의 「고에티아」에서는 <솔로몬의 72기둥의 정령>의 리스트가 수록되어 있고, 각각의 능력과 소환시에 취하는 모습등이 기록해지고 있다.
제2부는 「테우기아 고에티카」라고 불리우고, 중요한 사방의 악마가 취급 되어진다.
제 3부는 「파우로의 술」라고 불리우고, 밤낮의 각시간과 황도십이궁의 천사가 취급되어진다.
제4부는『아르마델』 이라고 불리운다. 실제는 제1부만이 본래의 『레메게튼』의 내용답고,
나머지의 부분은 사본과 간본으로서 다른 형태로 존재하고 있다.
라지엘의 서』 The Book of Raziel
천사, 악마, 혹성의 지배자등의 안내서. 영혼의 소환이 가능. 때로는 『아담의 서』라고도 불리우고,
낙원에서 추방되기 전에 아담에게 주어진 『징의 서』에서 유래한다고 전해진다.
『아르마델』 Almadel
기본 방위의 「천사」를 호출하고, 「네개의 높은 곳」을 지배하는 「사방의 영혼적존재」를 지명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색을 붙인 납으로 만든 상을 이용해 호출을 한다.
『아르바텔』 Arbatel
웨이트에 의해, 「악마의 영역이라고 말하는 것보다 천사의 영역에 도달하는 진정한 초월적 논문의 질을 갖추고 있다」라고 언급된 이 책은,
현재로는 불완전한 형태로 밖에 남아 있지 않고, 8개의 소개가 실전되었다.
올림피아의 영혼에 관계되는 금언과 기호와 전승을 기록하고, 천사, 악마, 도깨비의 계급과 악마학 문헌의 마술 비법에 관한 소개도 있던 것 같다.
출판된 서중에서 가장 완벽한 마술서로 추정되고 있다.
『그란ㆍ 글리머아』 Grand Grimoire
웨이트는 「수많은 글리머아 중에서 가장 경탄하기에 마땅한 것」이라고 하고 있지만, 실제의 내용은 외관만의 천사 소환이 취급해지고 있을 뿐이다.
그러나, 이 서적에는 소환에 응하지 않는 강력한 악마를 호출하는 방법이 기록해지고 있기 때문에, 오컬트 서적중에서는 좋은 평가를 얻고 있다.
『헤프타메론』 Heptameron
『마술의 제요소』라고도 불리우고, 글리머아의 전통에 포함되는 책. 그러나 간행된 것은 17세기 초반의 일.
영혼을 취급하고 있는 것 같다.
<<웨이트 Waite(1876- 1942) >>
비교전승, 연금술, 장미 십자 사상 등에 탁월한 학자. 프리-메이슨의 실천자. 그는 글리머아전승과
그것에 관계하는 악마학 문헌을 통람한 저작을 남기고 있다.
솔로몬 문헌
중세 초기부터 악마학의 문서는 성서에 등장하는 솔로몬에 결부될 수 있는 것이 많았다.
하지만,솔로몬이 인용되는 통속의 문서가 많게는『레메게튼』 에 유사하는 문서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데아ㆍ사로모니스ㆍ에트ㆍ엔트크타』 , 『솔로몬의 술의 천사의 서』 , 『진실재의 그림자』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