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무료책자
상담신청
상생방송

죄를 지으면 죽어서도 벌을 받는다

구술: 여주선생,
* 수록: 임유양
* 번역: 박금규(원광대학교 사범대 한문교육과 교수)


  사람이 죽은 뒤에 그 귀신의 뜻은 얼이 빠져 꿈속 같은 것이 아닙니까, 그렇지 않으면 맑고 성성하여 평상시와 같습니까?

맑고 성성하여 살아 있을 때와 같습니다.

  저승에 들어갈 때는 매일 어느 때입니까? 그리고 그 안건을 심리하는 시간은 얼마나 걸립니까?

최초에는 매일 해질 무렵이지만, 그 후로는 대낮에도 갈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단 오후에 갑니다. 오고 갈 적에는 모두 간단한 상여를 타고 가는데, 달리는 발걸음이 매우 빠릅니다. 그리고 안건을 심리하는 시간은 언제나 짧은 시간 내에 합니다. 그러나 복잡한 안건을 만나면 역시 연장하여 여러 날이 걸리기도 합니다. 다만 이런 안건은 극히 적습니다.

  저승에 들어갈 때에 그 사람의 신체는 현재 수면상태입니까?

저승에 들어갈 때에는 몸은 평상 위에 누워 있고 모습은 깊이 잠이 든 것 같습니다. 마시지도 않고 먹지 않아도 또한 굶주리지 않고 목마르지도 않습니다. 어떤 때에는 친한 벗들이 갑자기 찾아와서 또 불편한 일을 가지고 이야기하면, 눈을 감은 채 건성건성 대답하는데, 모습이 마치 잠에서 깨어난 사람 같았습니다. 어떤 객이 와서 묻고 하면 또한 그 물음에 따라 대답하는데, 다만 말이 입에서 나오지도 않고, 또 객이 무슨 말을 하는지도 기억하지 못합니다.

  저승 갔다가 되살아 나오면 정신도 또한 피곤한 줄을 깨닫습니까?

정신은 조금 피곤하고 모습은 마치 막 잠에서 깨어난 사람 같습니다.

  저승길에도 음식이 있습니까?

예, 있습니다. 그러나 다만 음식을 허락하지 않았습니다.

  저승 재판관의 복장은 어떻습니까? 그리고 또 그 공문의 격식은 어떻습니까?

내가 저승판관으로 있을 때는 아직 청나라가 있을 무렵이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그 복장과 공문의 격식은 모두 만주국 청나라의 법식과 똑 같았습니다. 다만 중화민국이 들어선 이후로는 고쳐져서 새 제도를 따랐습니다.

  저승판관도 역시 봉급이 있습니까?

예, 있습니다. 다만 인간세상에서 조금도 쓸 곳이 없었기 때문에 수령하지 않았습니다.

  저승의 형벌의 종류는 얼마나 됩니까?

저승의 형벌종류는 매우 많습니다. 이 인간세상의 형벌에 비교하면 참혹하기가 백 배나 됩니다. 만약 지금 사람들이 그걸 본다면 참혹한 형벌이라 할 것입니다. 그러나, 나의 경험으로 보면, 인류가 차라리 인간 세상의 형벌을 받을 지언정, 절대로 저승 법정에서는 형벌을 받지 말아야 합니다. 즉 이 세상에서는 형을 받고 형이 끝나면 그것으로 끝나지만 저승에서는 형이 끝난 뒤에도 또 다시 그 죄과에 따라 재형을 받습니다.

비유하자면, 이 세상에서는 열 사람을 죽였다면 그 죄는 한번 사형으로 끝나지만, 저승에서는 반드시 열 번의 형을 받습니다. 형이 끝나면 다시 생을 바꿔 태어나 십대의 생까지 살인죄의 사형을 받습니다. 그런데 그 형이 톱으로 자르고, 맷돌로 갈고, 칼끝을 뾰족뾰족 세운 산 위를 맨발로 걸어서 오르게 하고, 기름 가마솥에 넣고 수레로 사지를 찢고 하는 등의 형이 실제로 있습니다. 죄의 응보는 참으로 두렵습니다. 이와 같으니까요.

  저승에서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것은 어떤 종류의 덕행입니까? 그리고 최악의 죄로는 어떤 종류의 죄업입니까?

저승에서 가장 귀중하게 여기는 것은, 남자는 충과 효이고, 여자는 절개와 효도입니다. 이 두가지를 행한 사람은 비록 죄업이 있다 하더라도 또한 반드시 경감하여 줍니다.

최악으로 여기는 것은 음탕과 살인죄 두 가지입니다. 그리고 살인죄는 또 음탕에 비하여 더욱 무겁습니다. 만약에 음탕으로 인하여 인명까지 살해한 자는 두 가지 중죄를 함께 저질렀기 때문에 한층 죄를 덧씌운 것이 됩니다. 그러므로 예로부터 "만가지 악 가운데 음탕이 첫째요, 백가지 선 가운데 효도가 먼저다"라고 한 말이 참으로 헛된 말이 아닙니다.

 

* 지은 죄상은 만인경(萬人鏡)에 비추어 보면 제 죄를 제가 알게 되니 한탄한들 무엇하리.

죄는 남의 천륜을 끊는 죄가 가장 크니라. 유부녀를 범하는 것은 천지의 근원을 떼는 것과 같아 워낙 죄가 크므로 내가 간여치 아니하노라. (증산도 도전 2:80)

 

  저승에는 이미 문장으로 이루어진 성문법률이 없는데, 그 죄의 가볍고 무거운 것을 어떻게 저울질 합니까?

여기에서 그 법죄의 동기와 발생의 결과를 보고 그 정황을 살피고 사리를 참작하여서 그 경중을 결정합니다. 지금 여기에서 절도죄를 한 것을 가지고 비유한다면, 그 절도질을 한 사람이 본래 생계에 압박되어 한 것이고, 망녕되게 다른 나쁜 데에다가 쓰려고 한 것이 아니라면, 그리고 도둑 맞은 사람이 부자인 한 사람에만 관계되었고, 그 액수도 크지 않으며, 또 그 부자의 생계에 별 영향도 없고 그 부자가 그 도둑맞은 것에 대해 또한 크게 애석하게 여기지도 않는다던가, 또 그 도둑맞은 것이 장차 그걸 가지고 가서 음탕한 짓이나, 도박을 하거나, 담배, 술등 정당하지 못한 부정한 용도로 쓰려고 한 것이라면, 그 죄는 되려 가볍습니다.

그런데 만일 그 도둑맞은 부자가 그것을 하인들에게 의심을 두고 심하게 꾸중을 하여, 그 책망을 받은 하인이 억울하고 분이 나서 자살을 하게 되었다면, 또 가난한 사람의 쌀 사고 약 살 돈이라면, 그리고 도둑맞은 것으로 인하여 굶어죽고 병들어 죽는 데까지 이르렀다면, 또는 압박을 받아 스스로 몸을 빼어 싸움에 뛰어들어 인명을 살상하는 데 이르렀다면 더구나 그 정황을 살필 때 매우 무겁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경우에는 보통의 절도죄만으로 보지는 않습니다.

  저승의 법정에서 죄를 심판할 때도 간혹 착오가 있습니까?

절대로 없습니다. 저승법정에서는 범인의 죄상에 대해서 모두 일찍이 정밀히 조사해 두었고, 또 확실한 증거가 있기 때문에 그 심판은 지극히 공정합니다. 따라서 착오된 일이란 절대로 없습니다.

  우리 범인(凡人)은 하루 사이 또는 일생동안에 한 생각 일어났다가 한 생각 없어지는 것이 얼마인지 모릅니다. 또 선행을 한 것, 악행을 저지른 것을 바로 자기도 다 기억을 못합니다.

그러나 저승 법정에서는 사람들의 공과 죄를 아주 미세한 것까지도 죄다 기록되었다면 또 어찌 그 번거롭고 수고스러운 것이 이와 같음을 꺼리지 않을까요?

사람의 사상이란 게 마치 한 생각 일어났다가 한 생각 사라지고 갑자기 해놓고선 이내 잊어버리곤 하여 저 공중의 새 발자국 같고 물 위에 뜬 거품 같아서 저승에서도 역시 다 기재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만일 한 마음을 오로지 쏟아서 그 생각하고 생각하는 것이 떠나지 않으면 비록 나타나지 않은 행위일지라고 또한 공과 죄가 있으면 기록될 수 있습니다.

만약 그 생각이 행위로 이뤄진다면 그 공과 죄는 더욱 현저하게 나타납니다

사후세계와 조상님, 조상님 체험하는 태을주 수행에 대해서 알고 싶으신 분은 소책자를 신청해주세요 => 클릭

조회 수 :
215
등록일 :
2013.12.21
23:38:30
엮인글 :
게시글 주소 :
http://missionsos.kr/xe/11781
문서 첨부 제한 : 0Byte/ 2.00MB
파일 크기 제한 : 2.00MB (허용 확장자 : *.*)
옵션 :
:
:
: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공지 개벽문화 북 콘서트 부산 편 file 진리의 빛 16932
공지 새로운이야기 천지성공 동영상 file 태일[太一] 17954
공지 인간의 탄생과 죽음의 비밀 file 태일[太一] 85
78 “죽음은 존재하지 않는다” 새 과학이론 주장 file 태일[太一] 191
천상 신도세계의 구조 1 하루는 김송환(金松煥)이 상제님께 여쭈기를 “한 가지 알고 싶은 게 있습니다.” 하거늘 상제님께서 “무엇이 알고 싶으냐?” 하시니라. 2 이에 송환이 “하늘 위에 무엇이 있는지 그것만 알면 죽어도 소원이 없겠습니다.” 하니 상제님께서 “하늘이 있느니라.” 하시니라. 3 송환이 다시 여쭈기를 “하늘 위에 또 하늘이 있습니까?” 하니 말씀하시기를 “있느니라.” 하시매 4 또 여쭈기를 “그 위에 또 있습니까?” ...  
77 난 죽음을 보았다 file 태일[太一] 101
난 죽음을 보았다  원제: The Day I Died / 방영: 2004년 11월 3일 저녁 8시    영국 사우샘프턴에서는 심장박동 정지로 의학적 사망 판정을 받았다가 소생한 환자 63명 중 4명이 임사체험을 했다고 털어놨다. 이들은 사망 판정 후에도 자기 주변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또렷이 기억하고 있었다. 네덜란드에서도 300명의 환자 중 41명이 비슷한 경험을 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BBC에서 제작한 〈사후체험, 난 ...  
76 인간의 참 모습과 죽음 file 태일[太一] 96
현대과학도 영혼의 실체를 증명하여 주고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인간의 몸 속에는 육체와는 별도로 속사람이 있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속사람을 유체(幽體, Astral Body)라고 합니다. 유체의 생김새는 그 사람의 겉모습과 동일한데 육신의 성장에 따라 유체도 함께 변화해 갑니다. 유체는 일종의 에테르체로써 물질구조를 하고 있는 육체와는 달리 초(超)물질로 되어 있기 때문에 보통의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습니...  
» 죄를 지으면 죽어서도 벌을 받는다 file 태일[太一] 215
죄를 지으면 죽어서도 벌을 받는다 구술: 여주선생, * 수록: 임유양 * 번역: 박금규(원광대학교 사범대 한문교육과 교수) 사람이 죽은 뒤에 그 귀신의 뜻은 얼이 빠져 꿈속 같은 것이 아닙니까, 그렇지 않으면 맑고 성성하여 평상시와 같습니까? 맑고 성성하여 살아 있을 때와 같습니다. 저승에 들어갈 때는 매일 어느 때입니까? 그리고 그 안건을 심리하는 시간은 얼마나 걸립니까? 최초에는 매일 해질 무렵이지만, 그 후로는 대낮...  
74 반야심경의과학적해설 file 태일[太一] 153
 
73 [저승문답] 왜 살아있을 때 수행을 해야하는가? file 태일[太一] 106
왜 살아있을 때 수행을 해야하는가? * 구술: 여주선생, * 수록: 임유양 * 번역: 박금규(원광대학교 사범대 한문교육과 교수) 선생은 일찍이 무슨 무슨 중요한 안건을 심판하였습니까? 일체의 모든 안건이 모두 다 매우 평범한 안건으로서 절대로 인정과 사리의 밖엣 것은 없었습니다. 또 그 죄상도 환히 밝아서 증거가 확실하기 때문에, 복잡다단하여 밝히기 어려운 정형은 없었습니다. (경위經緯는 천하가 같다는 상제님 말씀을 ...  
72 영혼의 세계 file 태일[太一] 100
영혼의 세계 글쓴이 개리 래취맨(Gary Lachman) 옮긴이 박윤정 스웨덴보르그의 영적 체험을 통한 [천국과 지옥]의 실체를 밝히는 이 글은 미국의 뉴에이지 저널인 《그노시스 Gnosis》 1995년 여름호에 실린 것을 본지와의 제휴로 실은 것입니다. 엠마뉴엘 스웨덴보르그의 이 글을 두 번에 걸쳐 나눠 싣습니다. 다음 호에는 그의 지옥에 대한 견해와 천국과 지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깨달음에 관한 글이 이어지게 됩니다. 글을 쓴 ...  
71 인간계와 신명계의 일체관계 file 태일[太一] 113
인간계와 신명계의 일체관계 신명계는 어떻게 인간계와 연관을 맺고 있을까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명절 때면 차가 아무리 막혀도, 악천후가 와도 고향을 찾고 조상 성묘를 하죠? 서양 사람들처럼 합리적으로 생각해보면 이것처럼 큰 낭비와 비효율도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민족은 수수천년을 이어온 전통이기에 가치를 따지기에 앞서서 차례와 성묘를 지내고 있죠. 증산도에서 제시하는 다음 성구를 보시면 충격적이지 않을 ...  
70 인간의 참모습과 죽음 - 영혼의 과학적 발견 file 태일[太一] 149
인간의 참모습과 죽음 - 영혼의 과학적 발견 현대과학도 영혼의 실체를 증명하여 주고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인간의 몸 속에는 육체와는 별도로 속사람이 있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속사람을 유체(幽體, Astral Body)라고 합니다. 유체의 생김새는 그 사람의 겉모습과 동일한데 육신의 성장에 따라 유체도 함께 변화해 갑니다. 유체는 일종의 에테르체로써 물질구조를 하고 있는 육체와는 달리 초(超)물질로 되어 있...  
69 귀신 출몰 '100t 짜리 집' 통째로 이사 file 태일[太一] 125
귀신 출몰 '100t 짜리 집' 통째로 이사 | 기사입력 2013-02-21 14:06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2D&mid=shm&sid1=104&sid2=322&oid=008&aid=0003000089 [머니투데이 하세린 국제경제부 인턴기자] ▲ 아이오주의 '귀신 출몰 집'이 트럭에 실려 옮겨지고 있는 모습. (ⓒCNN 영상 캡쳐) ▲ 자신의 집 안에서 '귀신 출몰 집'이 옮겨지는 모습을 보고 보고 있는 이웃 주민. (ⓒCNN 영상 캡쳐)미국 아...  
68 태을주 수행과 수승화강 file 태일[太一] 37
태을주 수행과 수승화강 우리 몸 생명의 근본 동력원, 정精 우리 몸에는 에너지의 중심처로 크게 세 개의 생명밭이 있다. 배꼽 아래에 하단전, 가슴에 중단전, 머리 쪽에 우리 몸의 신神이 자리잡고 있는 신단神丹인 상단전이 있다. 정단精丹과 기단氣丹가 신단神丹, 이렇게 삼단이다. 그 가운데 우리 몸의 근본되는 동력원이 하단전의 정精이다. 헌데 내 몸에 정이 있고 없음을 스스로 어떻게 아는가? 수행할 때 무엇보다 바른 자...  
67 거지에게 온정을 베푼 박문수 file 태일[太一] 46
거지에게 온정을 베푼 박문수  암행어사 박문수가 거지꼴로 여기저기 돌아다니던 때였다. 하루는 날이 저물어서 주막에 들었는데, 봉놋방에 턱 들어가 보니 웬 거지가 큰 대자로 퍼지르고 누워 있었다. 사람이 들어와도 본 체 만 체, 밥상이 들어와도 그대로 누워 있었다.    “거, 댁은 저녁밥을 드셨수?”  “아, 돈이 있어야 밥을 사 먹지.”  그래서 밥을 한 상 더 시켜다 먹으라고 줬다. 그 이튿날 아침에도 밥을 한 상 더 시...  
66 인간의 참모습 : 혼과 넋 file 태일[太一] 64
인간의 참모습 : 혼과 넋 * 사람마다 몸 속에 신이 있느니라. (道典 3:116:4) * 사람에게는 혼(魂)과 넋(魄)이 있어, 혼은 하늘에 올라가 신(神)이 되어 제사를 받다가 4대가 지나면 영(靈)도 되고 혹 선(仙)도 되며, 넋은 땅으로 돌아가 4대가 지나면 귀(鬼)가 되느니라. (道典 2:98:2∼4) 증산 상제님께서 이런 말씀을 하셨다. “사람의 죽음길이 먼 곳이 아니라 문턱 밖이 곧 저승이니라”(道典10:16:1). 즉 우리 인간이 살고 있는...  
65 조상님 제사, 알고 지내자! file 태일[太一] 54
조상님 제사, 알고 지내자! 한가위나 설날과 같은 큰 명절이 다가오면,여러 시간 고생길을 마다않고 너도 나도 고향을 찾는다. 그 주된 이유는 뿌리가 같은 사람끼리 모여 제사를 지내기 위함이다. 제사문화의 시작은 인류역사의 출발과 함께한다.다분화된 현대문화의 뿌리를 거슬러 올라가면 시원문화를 만나게 되는데,그 밑자리에 바로 제사문화가 있다.   한가위를 맞이하여 제사문화의 참뜻과 그 미래상에 대해 알아보자.   ...  
64 조상선령은 상제님과 나를 이어주는 구원의 통로 file 태일[太一] 84
조상선령은 상제님과 나를 이어주는 구원의 통로   인간과 신명을 함께 구원하시는 상제님   내가 혼란키 짝이 없는 말대(末代)의 천지를 뜯어고쳐 새 세상을 열고, 비겁(否劫)에 빠진 인간과 신명을 널리 건져 각기 안정을 누리게 하리니, 이것이 곧 천지개벽(天地開闢)이라. (道典 2:42:2∼4) 증산 상제님은 인간만을 구원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인간과 신명을 함께 건지기 위해 이 땅에 강세하셨다. 때문에 증산도의 구원론은 ...  
63 선령의 음덕과 제사문화에 대한 도전말씀 file 태일[太一] 92
선령의 음덕과 제사문화에 대한 도전말씀  사람마다 몸속에 신이 있다      “참말로 신명이 있나요?”  道典 2:61:1~2 호연이 “참말로 신명이 있나요?” 하고 여쭈니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신명이사 없다고 못 하지. 사람이 죽고 사는 것도 모두 신명의 조화로 되는 것이다.” 하시니라.    道典 2:61:3~5 지금도 네 양쪽 어깨에 신명이 없으면 기운 없어서 말도 못 혀. 눈에 동자가 있어야 보이듯이 살아 있어도 신명 없...  
62 신도(神道) 체험 이야기 file 태일[太一] 78
신도(神道) 체험 이야기 우리는 가끔 이해할 수 없는 현상들을 가끔 겪습니다. 어느 날 낮잠을 자는데 자다가 친구가 들어오는 소리가 들려서 일어서서 맞으려고 하는데 몸이 잘 움직이질 않아서 잠깐 움찔하다가 곧 괜찮아져서 친구를 맞이하는데 이상한 일이 벌어집니다. 친구가 자신을 못 본 듯 두리번거리더니 가져다 달라는 책을 놓고는 곧 나가버립니다.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피곤해서 다시 잠자리에 듭니다. 근데 바...  
61 우리 민족이 신을 ‘삼신’으로 불러온 이유 file 태일[太一] 36
우리 민족이 신을 ‘삼신’으로 불러온 이유 일신은 삼신 천지 개벽은 무無가 스스로 자화함으로써 열린 최초의 창조사건이다. 창조된 천지는 곧 영적인 대광명으로 둘 러싸이게 됐다. 영적인 대광명은 바로 하늘과 땅 전체를 감싸고 있는데, 그 중심에는 신神이 자리하고 있다. 전체를 포괄하고 있는 신에 대하여 증산도 <도전>은 이렇게 기술하고 있다. 1 태시(太始)에 하늘과 땅이 ‘문득’ 열리니라. 2 홀연히 열린 우주의 대광명 ...  
60 대형사고가 일어나기 전의 법칙 - 하인리히 법칙 file 태일[太一] 116
대형사고가 일어나기 전의 법칙 - 하인리히 법칙 1:29:300 = 대형사건:경미한사건:이상징후 입니다. 이동영상을 얼마전 대학생 동양철학 세미나에서 보게 되었는데요 저는 이 하인리히의 법칙을 보고 전에 잠시 읽었던 한동석 선생님의 '우주변화의 원리'라는 책이 생각이 났는데요 관련부분을 찾지 못해 아쉽지만. 이해했던 내용을 대략 말씀드리면 어떠한 사건이 인사(人事)로 펼쳐지기 전에 기미와 징조가 있다고 합니다. 동양...  
59 인간의 참 모습과 죽음의 질서 file 태일[太一] 49
인간의 참 모습과 죽음의 질서 ▶ 인간은 살아있는 신(神) : 사람에게는 혼과 넋이 있다. ▶ 죽음은 혼과 넋이 분리되는 사건, 죽음은 또다른 시작, 죽은 후에도 생각한다. 사람에게는 혼(魂)과 넋(魄)이 있어 혼은 하늘에 올라가 신(神)이 되어 제사를 받다가 4대가 지나면 영(靈)도 되고 혹 선(仙)도 되며 넋은 땅으로 돌아가 4대가 지나면 귀(鬼)가 되느니라. ◀ 몸에서 빠져나오는 혼(魂)의 모습1968년 Y.H.C라는 사람이 죽는 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