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무료책자
상담신청
미스테리5.gif

우주변화원리를 통해 본 "정신의 완성"

op6.jpg

인간이라는 것은 그 상과 수가 우주의 상수와 합일되어 있는 소우주이므로 이성이 발달할 수 있었던 것이다. 다시말하면 우주가 음양 운동을 하면서 태극과 무극을 반복 창조하는 것처럼 인간도 꼭 이와 같은 운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여기에는 우주가 우주 정신을 창조하는 것처럼 인간은 인간 정신을 창조하고 있는 것이다.

-한동석, "우주변화의 원리 " 中-

인간의 변화를 연구하고 탐구함에 있어서 가장 먼저 인간의 본질에 대해 생각해보면 어쩔 수 없는 모순이 있습니다. 이 우주는 오직 공욕만을 가지고 영원히 순환을 하는데, 인간이라는 존재는 우주와 같이 되지 못하는 까닭은 인간은 우주와 닮은꼴 소우주이지만 그 토화작용이 미약해서, 토화작용이 잘 되지 않아서 우주의 작은 변고에도 큰 영향을 받게됩니다.

그럼 왜 토화작용이 되지 않을까요?

우주에 비해서 적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지축의 경사로 인한 외부 환경적인 그러한 변고로 인해서, 이런 두가지 이유로 인해서 인간은 토화작용에 방해를 받기 때문에 이 우주에 비해서 열등하고, 그리고 죄악이 일어나고 그리고 수명이 짧습니다.

이와 같이 하여서 정신이 작용하는 곳에는 반드시 이성이 있는 것이다. 이성의 가치는 그의 정신가치와 정비례된다.

-한동석, "우주변화의 원리" 中 -

 

우리가 이성이라 말할 때 理라는 것은 '이법 이' 자고, 性이라는 것은 '성격, 성질을 말할 때 성' 자로서, 사물의 이치를 논리적으로 판단하고 생각하는 마음의 작용을 이성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흔히 이렇게 되지 못할 때

" 이성을 잃었다 "

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또한 "정신론"에서는 인간이 수행을 통해서 총명 (聰明 - 눈이 밝아지고 귀가 밝아짐)해지는데, 이 총명작용 모체가 바로 이성적인 생활이라고 합니다. 결국 이성이라는 것은 우리가 사물의 본질을 제대로 파악하고 볼 수 있는 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精)은 통일에서 이루어지고 신(神)은 분화에서 생기는 바, 이 두 개가 합함으로써 정신이 완성되는 것이다.

-한동석, "우주변화의 원리" 中 -

 

서양철학은 철학 자체가 인간에게 있는 정신을 전제로 해서 철학이 성립이 됩니다. 그러나 한동석 선생이 처음으로 정신의 구조, 정신의 정체에 대해 파악을 하는데, 정과 신에 대해서, 인간의 정신이란 것도 음적인 것과 양적인 것, 음양으로서 이렇게 볼 수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이 정이란 것은 통일에서 이뤄지고 신이라는 것은 분화에서 생긴다. 그러한 정신 생성의 바탕이 바로 토(土)입니다.

"법칙편"을 통해서 우주의 운동은 음양의 운동이다. 결국 음과 양에 순환 운동이다 하는 것을 간단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음에서 분화된 이 양의 과정을 선천 운동이라고 그러고 양에서 다시 음으로 돌아가는 이 음의 과정을 수렴하는 과정을 후천 운동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선천은 상극 운동을 하고 후천은 상생 운동을 한다고 표현합니다.

op7.jpg (상생오행도)

op8.jpg  (상극도)

그런데 이런 음과 양의 순환 속에서 자화(自化)하는 게 바로 이 토입니다. 그래서 이 토에 의해서 음운동과 양운동이 끊임없이 반복돼서 이 우주가 영원히 순환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양운동을 하다 다시 음운동, 수렴하는 과정속에서 정이 생기고 분화하는 과정속에서 신이 생긴다라 말할 수 있고, 이 신(神)이라는 것은 밝은 존재, 분화된 존재이고 정(精)이란 것은 물질적인 존재입니다.

결국 음양이 이 우주의 변화가 영원히 순환하는 그런 힘, 그 조화의 주체, 그것이 토인 것처럼 정신 생성의 이 정과 신이 생성되는 이 바탕 역시 바로 이 토입니다.

그래서 인간은 날 때부터 이 토를 바탕으로 탄생했기 때문에 바로 정신을 소유할 수 있었다

-한동석, "우주변화의 원리" 中-

 

정신을 소유할 수 있었다는 것은 이성이 있어서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인간은 우주와 마찬가지로 정신이 똑같은 상과 수를 가지고 생성되고 운동을 하지만 우주에 비해서 본질적인 제한이 인간에게는 있습니다. 그 첫 번째가 바로 지축이 기울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인간이 타고난 바의 정신의 바탕은 완전한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우주 정신은 본래 완전무결한 것인 바 이것은 우주 운동이 축미진술의 사정위 운동을 할 때에만 있을 수 있는 문제인 것이다. 그런즉 현실세계를 움직이는 우주 운동이 불완전한 것인 한 인간 정신은 그의 영향하에서 생겨난 것이므로 불완전한 것임은 틀림없다.

- 한동석, "우주변화의 원리" 中 -

즉 우주 운동이 불완전하다는 것은 이 선천 삼원운동을 이야기하는 겁니다. 여기에서 인간 정신과 이성이 선천적으로 제한당하는 이유가 바로 진술축미, 후천의 오원운동이라는 사정위운동을 하지 못하고 지금 이 우주 자체가 기울어져 선천 삼원운동을 하고 있다는 겁니다. 이 잘못된 환경 속에서 살고 있는 인간 역시 바로 그러한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인간이 도를 닦아야 하는 것은 이 잘못된 환경 속에 살고 있고 그에 의해서 그 땅 위에서 나고 있는 음식물을 우리가 섭취하면서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영원한 생명을 영위하기 위해서 입니다.

결국 인간의 완성, 인간의 궁극의 깨달음, 그 완성을 이룰 수 있는 그 전제조건은 바로 지축의 정립입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sort 날짜
공지 완전호흡법과 태을주 수행,병란에는 태을주가 유일한 약이다. [1] file 진리의 빛 18189 2009-03-24
공지 죽음 직후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file 태일[太一] 20377 2009-03-14
공지 지구대멸종 - 우주일년(밀란코비치) [동영상] 태일[太一] 94 2008-11-27
44 46억년 지구 6~11부 file 태일[太一] 32 2011-12-25
46억년 지구 6~11부 46억년 지구가 선사하는 생명 어드벤처 이 영화 한 편이 전세계에 기적을 만들고 있습니다 생명의 땅을 찾아 나선 동물 가족들의 지구 대장정 어드벤처. 약 46억년 전, 한 행성이 지구와 충돌하면서 태양을 향해 정확히 23.5도로 기울어졌...  
43 동의보감에 나오는 우주1년 file 태일[太一] 35 2012-02-11
論一元十二會三十運 ○ <邵子皇極經世書> 一元 統十二會. 一會 統三十運 一運 統十二世. 猶一歲 有十二月 一月 有三十日 一日 有十二時 故<西山蔡氏>曰 一元之數卽一歲之數 一元有十二會 三百六十運 四千三百二十世 猶一歲 十二月 三百六十日 四千三百二十辰也....  
42 역철학의 아버지, 태호복희 file 태일[太一] 36 2011-10-22
역철학의 아버지, 태호복희   동방에서 태동된 위대한 진리의 빛은 ‘하도(河圖)’ 라는 한 장의 그림과 역(易)철학의 모태가 된 ‘팔괘(八卦)’로부터 비롯되었다. 역(易)은 동양사상의 최고봉이며 문화 전반에 걸쳐 적용되는 생활철학이다. 가까이는 인간의 몸...  
41 46억년 지구 1~5부 file 태일[太一] 37 2011-12-25
46억년 지구 1~5부 46억년 지구가 선사하는 생명 어드벤처 이 영화 한 편이 전세계에 기적을 만들고 있습니다 생명의 땅을 찾아 나선 동물 가족들의 지구 대장정 어드벤처. 약 46억년 전, 한 행성이 지구와 충돌하면서 태양을 향해 정확히 23.5도로 기울어졌다...  
40 기본 술어로 알아보는 우주일년 태일[太一] 37 2012-12-25
기본 술어로 알아보는 우주일년 우주일년이란 무엇입니까? 초목이 지구일년을 한 주기로 하여 탄생 성장 결실하듯, 인간 역시 우주일년의 틀속에서 윤회를 거듭하며 영적으로 성숙합니다. 이 우주일년은 인간의 영적 성숙의 주기이며 또한 인류문명이 탄생, ...  
39 ‘우주일년’ 비밀을 밝힌다 태일[太一] 46 2012-12-25
‘우주일년’ 비밀을 밝힌다 더 큰 주기, 우주의 일년(천지의 일년) 지구의 일년은 생장염장(生長斂藏)의 순환 법칙을 따라 봄, 여름, 가을, 겨울의 4시 순환을 이룬다. 이와 마찬가지로 대 우주에도 생장염장의 순환법칙을 따라 전개되는 더 큰 주기인 ‘우주일...  
38 가을개벽을 앞두고 우주의 주재자가 다녀가셨다. 태일[太一] 50 2012-12-25
가을개벽을 앞두고 우주의 주재자가 다녀가셨다. 천지일월(대자연)은 사람농사를 짓기 위해서 존재한다. 우주의 봄철에 천지는 인간을 낳아 여름철 끝까지 상극도수로 길러왔다. 그러면 왜 천지는 왜 사람을 낳아서 길렀는가? 바로 가을철에 사람 열매를 결실...  
37 동·서양 예언의 총결론: 극이동과 병겁 태일[太一] 51 2012-12-25
동·서양 예언의 총결론: 극이동과 병겁 세간에는 혹 내 일을 아는 자가 있어서 사람들이 모르는 앞세상의 운수를 왕왕 말하는 수가 있느니라.  (道典 2:39:3)   남사고(1509∼1571): 천명 조상 중 자손 하나가 살아남는다 이 때는 천지가 뒤집어지는 시대(天...  
36 음양은 항상 쌍으로 존재한다. file 태일[太一] 52 2012-02-27
음양은 항상 쌍으로 존재한다. 여름과 겨울이 있어요. 여름에는 땅거죽이 따뜻해요. 그러나 땅속은 시원합니다. 겨울에는 땅거죽이 차가워요. 땅속은 따뜻해요. 우물물 보면 알잖아요. 여름엔 엄청 찹고 겨울엔 오히려 따뜻해요. 음.. 젊은 사람들은 잘 모르겠...  
35 우주일년 129,600년을 뒷받침해 주는 자료 태일[太一] 71 2012-12-25
우주일년 129,600년을 뒷받침해 주는 자료 KBS-1TV 과학 다큐멘터 빙하기의 흔적들 집잃은 바위: 빙하기의 잔재로 캐나다 앨버트 곡창지대와 미국 센트럴 파크에 난데없이 지반과는 완전히 성격이 다른 바위들이 옮겨져 있는 모습 과연 이만한 크기의 바위를 ...  
34 129,600년 file 태일[太一] 72 2011-10-26
129,600년    지금으로부터 900년 전 송나라의 대철인인 소강절 선생이 우주일년의 한 주기가 129,600년이라는 것을 밝혔습니다(다음에서 12와 30의 수가 반복하여 곱해지는 것은 바로 日과 月의 순환운동 때문이다).      그럼 우리는 왜 이런 시간의 단...  
33 깨달음의 정수는 우주론 file 태일[太一] 78 2013-03-05
깨달음의 정수는 우주론 0. 깨달음의 정수 모든 깨달음의 정수는 우주론에서 다 드러납니다. 사실 일상생활을 하는 일반인들로서 보통의 우주론 하면 왠지 학문적인 틀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어려워보이고.. 또 쉽지도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  
32 우주 1년과 "KBS 지구대멸종" 동영상 file 태일[太一] 79 2011-11-14
우주 1년과 "KBS 지구대멸종" 동영상 미스테리 그날이 오면 http://missionsos.kr/  KBS에서 방영된 <지구대멸종>의 프로그램입니다. "밀란코비치" 이론에 의하면, 빙하기도 주기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 빙하기는 약 10만년마다 돌아온다는 설입니다. 우주 1...  
31 만물은 道에서 시작했다. file 태일[太一] 82 2011-11-14
만물은 道에서 시작했다. [천부경]에서는 一始無始一로, [도덕경]에서는 道生一로, [성경] 창세기편에서는 "태초에 Logos가 있었다"고 하고, 현대 자연과학은 태초에 "Big Bang"이 있었다 한다. 하나는 둘을 낳고 둘은 셋을 낳고 셋에서 만물이 화생되기 시작...  
30 왜 자연으로 눈을 돌려야 하는가? file 태일[太一] 83 2013-03-19
왜 자연으로 눈을 돌려야 하는가? 인간과 만물은 자연 속에서 태어나 살다가 자연으로 돌아간다. 따라서 우리의 삶과 문명에 대해 명쾌하게 한소식을 전해 주는 새로운 이야기는 바로 천지 대자연에 대한 탐구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우리 한민족은 천지의 은덕...  
29 지구의 혈자리 `한반도` file 태일[太一] 85 2011-09-19
증산도 안운산 종도사님 말씀 지구의 혈穴, 한반도 증산도 지도자이신 '안운산' 종도사님께서 밝혀주신 지구의 혈(穴) 한반도에 대한 말씀입니다. 풍수지리학의 시조 '청오' 본래 지리학은 한(漢)나라 때 청오(靑烏)라고 하는 분이 처음 제창했다. 그것이 그후...  
28 오행으로 알아보는 우주일년 태일[太一] 101 2012-12-25
오행으로 알아보는 우주일년    상제님 진리를 본질적으로 알려고 할거 같으면  우주변화원리부터 시작을 해야 한다.  이 대우주 천체권이란 것은 어떻게 시작됐고,  무엇을 지향해서, 이 시공의 목적이 뭐냐, 그 목적지가 어디냐?  그걸 알아야 사상신...  
27 우주일년 129,600년의 수리의 의미 태일[太一] 112 2012-12-25
우주일년 129,600년의 수리의 의미 하루는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수운가사에 새 기운이 갊아 있으니 말은 소장(蘇張)의 구변이 있고, 글은 이두(李杜)의 문장이 있고,  알음은 강절(康節)의 지식이 있나니 다 내 비결이니라.” 하시니라. (道典 2:39:1)...  
26 천존,지존,인존으로 알아보는 우주일년 태일[太一] 115 2012-12-25
천존,지존,인존으로 알아보는 우주일년 ? ? 상제님은 “천존(天尊)과 지존(地尊)보다 인존(人尊)이 크니 이제는 인존시대니라. (道典 2:13:3)”고 하셨다. 인간 생명의 모태(母胎)인 하늘, 땅보다, 인간 생명이 더 존엄하다는 것이다. 인간에 대한 인식을 뒤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