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무료책자
상담신청
미스테리5.gif

놀라운 동양예언

묘청은 고려 인종 때의 승려이며 예언가이다.

                    그는 풍수지리설을 무기로 인종의 정치적 불안감을 해소하려고 했다.
                    서경 천도론도 그와 같은 맥락에서 나온 것이다.
                    그러나 우유부단한 인종은 묘청을 배신했고 묘청은 변란을 일으켰다.
이른바 묘청의 난이다.
묘청의 난은 우여곡절 끝에 진압되었다. 김부식을 비롯한 기득권 세력과의 대결에서 지고 말아 그의 웅대한 포부는 물거품이 되었고 현실세계에서는 무참히 패배하고 말았다. 그래서 조선 말까지도 유학자들은 묘청을 단죄해왔다.
유학자들의 눈에 비친 묘청은 한갓 요망한 승려에 불과했다.
예언과 이적을 빌려 나라를 망치려 든 역적이란 것이었다.
 
하지만, 난세에 태어난 묘청은 한국의 예언 전통을 종합한 인물이다.
그는 풍수지리설과 음양오행설, 천문과 상서설 등에 정통했다.
국내외의 정세를 보는 안목도 예리했다.
묘청은 북방에서 성장하고 있던 금나라를 쳐서 국가의 안전을 도모하려 했다.
그의 정치적 지도력도 상당했던 것이 틀림없다. 1135년 묘청은 서경에 나라를
세워 국호를 대위라 칭할 만큼 야심적인 인물이었다.
한 때 묘청은 인종읠 전면에 내세워 국가의 중흥을 기도했고 나중에 스스로
황제가 되어 후천개벽의 꿈을 한국 역사에 선사하려 하였다.
그리고, 그의 천도론은 후세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그것은 실상 <정감록>의 숨은 뿌리가 되었다.
십승지설과 후천개벽 사상의 원형이 묘청의 예언에서 발견된다.
여기에서는 묘청의 예언을 중심으로 묘청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묘청의 천도론
묘청의 천도론은 조선 후기에 등장한 <정감록>과 일맥상통한다.
<정감록>의 주요골자는 계룡산에 도읍해 새 세상을 열자는 것인데,
묘청의 생각이 바로 그러했다. 한국의 대표적인 예언서<정감록>을 신봉하는
이들은 흔히 이런 말을 한다.
정씨가 계룡산에 도읍하면 나라의 수명은 6백년이요, 36국의 조공을 받게 된다.
사실상 세계 통일 정부가 한반도에 출현할 시운이 오는 것이다.
36국이라면 적은 숫자가 아니다. 36이라는 숫자는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전통적인 지리관념에 따르면 이 세상은 동서남북의 4방으로 나누어진다.
사통팔달이란 말도 있지만 4방은 다시 여럿으로 세분화된다.
눈금에 12간지를 새겨 제작한 지관의 나침반에서 보듯 4방은 다시
12로 나누어진다. 이것은 다시 36으로 미세하게 갈라지기도 한다.
요컨데 36은 온 세상을 포괄하는 상징적 숫자이다.
하지만 36국 조공설을 강력하게 편 사람은 다름 아닌 고려시대 묘청이다.
인종 6년(1128) 고려 수도 개경의 인덕궁과 남경(뒷날 한양에 있던 궁궐)이
연이어 화재를 입었는데 이 무렵 서경 천도론을 펴면서 이렇게 주장했다.
서경에 있는 임원역의 지기를 살펴보았습니다. 이곳은 음양가에서 말하는
이른바 대화세大華勢입니다. 만약 이곳에 궁궐을 세우고 수도를 옮기신다면
천하를 아우를 수 있습니다. 금나라가 조공을 바치게 되고
저절로 항복해 올 것입니다. 36국이 모두 조공을 바치게 될 것입니다.(<고려사>,
권 127).
묘청은 한반도의 지세를 하나의 유기적인 조직체로 인식했다.
 '대화大華란 大花다. 국토를 한 그루의 나무로 볼 때 가지마다 크고 작은 꽃이
핀다. 이것이 각지의 길지다. 이들 명당 가운데서 가장 훌륭한 명당이 큰 꽃이다.
그 자리가 평양 임원역에 있으므로 그곳에 궁궐을 지으면 나라가 가장 융성하게(大華) 된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묘청은 궁궐안에 八聖堂을 설치하자고 제안한다. 국토의 수호신인 여덟
성인을 위해 사당을 마련하자는 것이었다. 이들 여덟 성인은 풍수지리와 관계가
깊다. '팔성'에 관한 묘청의 말은 이랬다.
첫째는 호국(護國) 백두악(白頭嶽 백두산) 태백선인(太白仙人)인데 실체는 문수사리보살(文殊舍利 菩薩)입니다.
둘째는 용위악(龍圍嶽 금강산으로 추정) 육통존자(六通尊者)로 실체는 석가불(釋迦佛), 셋째는 월성악(月城嶽 경주 남산으로 추정) 천선(天仙)으로 실체는 대변천신(大變天神), 넷째는 구려(駒麗) 평양선인(平壤仙人)으로 실체는 연등불(燃燈佛),
다섯째는 구려(駒麗) 목멱선인(木覓仙人 목멱은 남산)으로 실체는 비파시불(毗婆尸佛), 여섯째는 송악(松嶽) 진주거사(震主居士)로 실체는 금강색보살(金剛索菩薩), 일곱째는 증성악(甑城嶽 속리산으로 추정) 신인(神人)으로 실체는 륵차천왕(勒叉天王), 여덟째는 두악천녀(頭嶽天女 이른바 지리산 聖母)로 실체는 부동우파이(不動優婆夷)입니다.(<고려사>, 권 127).
묘청이 팔성당으로 거론한 지명을 모두 알 수는 없지만 백두산을 비롯해 백두대간의 주요 마디가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은 틀림없다. 백두산, 금강산, 속리산, 지리산을 비롯해 송악산과 서울, 경주 남산등이 그것이다. <정감록>에 언급된 길지도 위에 언급한 여러 산과 관련이 있다.
얼핏 보기에 ‘정감록’과 전혀 다른 점도 눈에 띈다.
전국 8대 명산의 실체를 도교의 신선이자, 불교의 불보살로 인식한 점이다.
‘정감록’에는 이런 종교적 관점이 쉽게 감지되지 않는다. 그러나 아주 없지는 않다.
부안의 변산이나 보은 속리산처럼 미륵불교의 성지가 십승지에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일례로 ‘정감록’의 핵심 예언서에
해당하는 ‘감결’을 살펴보더라도 불교 최고의 성지 금강산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오랫동안 한국인들의 마음속에는 불교의 성지가 바로 최고의 명당이요, 국가의
 운명을 지켜주는 수호신이었다. 이런 믿음이 풍수지리사상과 결합해 팔성당이나 십승지라는 관념을 낳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선후기에는 불교의 위세가 많이 위축되었다.‘정감록’에는 불보살의 존재가 그저 간접적으로 드러나게 된 것은
그 때문이다.

더욱이 ‘정감록’을 전국에 전파시킨 술사들이 유교적 교양을 갖춘 평민 지식인들이고 보니 이런 경향은 더욱 심해졌다.

그러나 묘청이 팔성당의 건립을 주장했을 당시만 해도 사정은 아주 달랐다.
왕은 화공을 시켜 팔성의 모습을 그림으로 그리게 했다. 당대 최고의 명문장 정지상은 팔성의 덕을 이렇게 찬양했다.“오직 천명(天命)만이 만물을 제어할 수 있고
오직 땅의 덕(土德)만이 사방에 왕 노릇을 하게 돕는다. 이제 평양 한 가운데 대화(大華)의 지세를 골라서 궁궐을 새로 짓고 음양의 이치에 순응하여 팔선(八仙)을
모시노라. 백두산을 받들어 우두머리로 삼으니 밝은 빛이 어리누나.”

묘청은 한국 풍수지리의 비조(鼻祖) 도선국사의 정맥(正脈)을 이었다고 했다.
도선의 후예답게 그는 팔성당 이론을 폈고, 이는 훗날 십승지설로 다시 피어나게
될 운명이었다.
묘청의 후천개벽설
더욱 놀라운 사실은 ‘정감록’의 이면에 간직된 후천개벽(後天開闢)의 사상도 실은 묘청에 기원을 두었다는 점이다.
인종10년(1132) 왕이 반포한 글 가운데 이런 구절이 있다.
옛 가르침(예언서)에 다음과 같이 적혀 있다. ‘천지가 생긴 뒤 수만 년이 지나면
반드시 동지(冬至)가 갑자일이 되리라. 그때가 되면 해와 달 그리고 수화목금토
다섯별이 모두 정북(正北,子)에 모여든다. 이 때를 상원(上元)으로 삼아 일력의
출발점을 삼으라. 천지가 열린 뒤 성인(聖人)의 도(道)가 이때부터 행해질 것이다.
(<고려사>, 권 16)

이 글은 개경의 구귀족에 맞서 왕권 강화를 위해 부심하던 인종의 이름으로 공포되었다. 그러나 실제 저자는 묘청이었다고 봐야 한다. 당시 인종은 묘청에게 천문과 풍수 등을 일임하다시피 했다.
묘청은 당대 최고의 예언가로서 하늘을 수놓은 일곱 개의 주된 별이 정북에 모이는 동짓날이 되면 후천이 개벽한다고 .....
조회 수 :
98
등록일 :
2009.05.07
07:59:29
엮인글 :
게시글 주소 :
http://missionsos.kr/xe/b19/10567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sort
공지 완전호흡법과 태을주 수행,병란에는 태을주가 유일한 약이다. [1] file 진리의 빛 18195
공지 죽음 직후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file 태일[太一] 20381
공지 새로운 시대를 예고한 우주1년과 가을개벽 file 태일[太一] 1122
223 탄허스님의 미공개 예언 file 태일[太一] 12073
탄허스님의 미공개 예언 출처 : 신동아 2000년 ?월 기사중 일부 장차! 대한민국이 위기에 빠진 인류를 구한다 1995년 1월 3천 3백여 명이 넘는 사망·실종자를 낸 일본 고베 대지진 사건이 터졌을 때 생전에 ≪주역≫을 풀어 미래 세계를 예언하는 데 탁월한 능력...  
222 봉우 권태훈옹에게 인류미래 듣는다 file 태일[太一] 4760
봉우 권태훈옹에게 인류미래 듣는다 봉우 권태훈 83년 오대산 월정사 방산굴에서 탄허스님이 자신의 입적을 예언한 날인 6월5일 월정사 승려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돌아갔고, 이듬해인 84년은 후천기운의 기점인 하원갑자가 시작된 해였다. (그러나 당장 후천이...  
221 세상을 떠들썩하게 하는 '원효결서(元曉訣書)' file 태일[太一] 4245
세상을 떠들썩하게 하는 '원효결서(元曉訣書)' 원효결서는 1967년, 경주에 소재한 문무대왕의 해중릉 대왕암에서 발견된 '원효대사결서, 해도금묘장'을 해석한 책이다. 총 467 자로 구성된 원효대사결서는 원효(元曉, 617~686)의 사상이 압축되어 있을 뿐 아니...  
220 탄허스님의 예언 file 태일[太一] 2914
탄허스님의 예언 불교의 큰스님이자 사상가였던 김탄허스님(1913-1983)의 예언이 새롭게 주목을 받고 있다. 중남미 일대의 허리케인으로 2천여명이 죽고, 지난 10월 8일 발생한 파키스탄 일대의 강진으로 3만여명이 죽어갔다. 김탄허스님은 31년전인 1974년 ...  
219 숭례문을 만들 당시 정도전이 태조 이성계에게 한가지 예언! file 태일[太一] 2741
숭례문을 만들 당시 정도전이 태조 이성계에게 한가지 예언을 했다고 하는데... 그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내가 만든 숭례문이 훗날 불타 소실될 날이 올것이니, 이 징조는 한양이 그 운을 다하고 수명을 다한 것을 알리는 것이며, 국운도 곧 쇠태할 것이...  
218 세계적인 예언가들의 한국에 대한 예언 file 태일[太一] 2701
세계적인 예언가들의 한국에 대한 예언 1. 샨볼츠(미국인 예언사역자) 올 여름 천사의 방문을 받았습니다. 그 천사가 50년 동안 북한에서 일어난 일들을 얘기해 주며 북한에 많은 역사가 일어날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제 우리 세대에 휴전선이 사라질 것입니다...  
217 중국 예언서 추배도(推背圖) 화제, 60개서 55개 적중? file 태일[太一] 2186
중국 예언서 추배도(推背圖) 화제, 60개서 55개 적중? 한국경제 | 입력 2011.01.23 14:46 [김단옥 기자] 중국 예언서인 추배도(推背圖)가 화제를 모으고 있다. 23일 방송된 MBC '서프라이즈'에서는 중국 당나라 때부터 전해져 내려온 중국에서 일어날 60가지 ...  
216 중국 예언서 추배도(推背圖) 화제, 60개서 55개 적중? (보충-'세기의 금서' 추배도2차대전부터 종말론 '예언') file 태일[太一] 2147
23일 방송된 MBC 예능프로그램 ‘서프라이즈’에서는 중국에서 일어날 예순 가지 예언을 담은 ‘세기의 금서’ 추배도의 내용이 소개돼 눈길을 끌었다. 이는 당나라 태종 때 만들어진 것으로 당시 황실은 3대가 지나면 여황제가 탄생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아 큰 고...  
215 정역 김일부선생의 개벽 선언 맑은바람 2073
김일부 대성사(1826∼1898)와 최수운 대성사(1824∼1864)  일부 대성사는 한때 최수운 대성사와 연담 이운규 선생 문하에서 동문수학한 바 있다. 후일 일부 대성사는 정역을 선포하여 역리적으로 개벽소식을 전하고, 최수운 대성사는 동학을 창시하여 종교적으...  
214 한국과 미국과의 미래 예언 file 태일[太一] 1823
<신교총화>, 한국과 미국과의 미래 예언 신교총화神敎叢話는? <신교총화>는 자하선인이 말하는 내용으로 되어 있습니다. 자하선인(紫霞, 1351~ ? )은 이름이 이고李?이고, 자는 덕화德和, 자하는 그의 호로서 광동廣東인 입니다. 태백산 구화동에서 살았고 <신...  
213 [조선일보 조용헌칼럼] 月岳山의 통일 예언 file 태일[太一] 1572
조용헌 교수님은 아시는 분들은 아마 다 아실 겁니다. 목소리가 좋고 힘이 있으며 재야의 숨은 고수를 찾아다니면서 쌓아온 내공도 있는 분입니다. 매주 월요일마다 조선일보에서 칼럼을 연재하고 계시죠. 저도 빠짐없이 이분의 칼럼을 꼬박꼬박 챙겨보는데요....  
212 미륵불과 메시아: 救世主는 누구인가 file 태일[太一] 1515
미륵불과 메시아: 救世主는 누구인가 2011.04.08 14:14 등록 2011년 미국 메릴랜드 주에서 촬영된 우담바라. ‘무량수경(無量壽經)’에도 “우담바라가 피어나면 상서로운 조짐이다”라고 했으며 ‘법화문구(法華文句)’에서는 “우담바라는 신령하고 상서로우며 3천...  
211 송하비결 2011 ~ 2020년 file 태일[太一] 1499
백토이후(白兎以後) 2011년 이후에는 동방아국(東邦我國) 동방의 우리나라에 운기도래(運氣到來) 비로소 운이 도래하니 목화지간(木火之間) 2014년에는 문창무곡(文昌武曲) 문창성과 무곡성 문무를 관장하며 귀복이성(貴福二星) 귀와 복을 내려주는 두별이 간...  
210 추배도 제 59 상 file 태일[太一] 1481
추배도는 당(唐)의 조국(肇國)이후로 부터 중국의 2000 여년의 명운을 예언한 참서(讖書)라고 합니다 금서로 묶여 있던 오래된 판본이 근래에 이르러서야 시중에 출판되었으니 , 판본 조작의 가능성도 크고 , 여러가지 판본 중에서 어느 것이 진정한 (천문학자...  
209 해인과 소울음소리..낙반사유(落盤四乳)의 비밀 태일[太一] 1425
精脫其右米盤字 落盤四乳十字理 정탈기우미반자 낙반사유십자리 <남사고비결, 궁을론> 정(精)자에서 오른편의 청(靑)자을 없애면 쌀 미(米)자의 옛날 밥상 모양만 남네. 옛날 밥상 모양에서 네 귀퉁이의 젖꼭지를 떼면(낙반사유) 십(十)자 모양이 나오네. 落...  
208 마이산 탑사 이갑룡 예언, “사람들이 삼대 쓰러지듯 한다.” file 태일[太一] 1407
마이산 탑사 이갑룡 예언, “사람들이 삼대 쓰러지듯 한다.” 마이산 탑사의 3가지 불가사의 첫째는 이갑룡이란 도인이 1884년부터 1914년까지 30여년간 쌓았다는 80여기의 탑, 제갈공명의 팔진도법을 응 용해 쌓았다는 이 탑들은 천지탑 일광탑, 월광탑, 중앙탑...  
207 춘산채지가 중, <춘산노인 이야기> "소만 망종 두미" file 태일[太一] 1402
춘산채지가 중, "춘산노인(春山老人) 이야기" <본문> 천황지황(天皇地皇) 개벽 후에 인황시대(人皇時代) 언제련고 반고인(盤古人)이 지낸 후에 삼황시대(三皇時代) 이때로다 삼황시대(三皇時代) 지낸 후에 오제건곤(五帝乾坤) 어느 땐고 오제건곤 지나가고 왕...  
206 '빙하가 녹으면 지축이 바로선다' 최수운, 김일부, 탄허의 예언 file 태일[太一] 1379
빙하가 녹으면 지축이 바로선다 탄허스님의 북극 해빙 예언 탄허스님은 1980년, 그의 저서 <부처님이 계신다면>에서 “빙하가 녹을 것”을 예언 했습니다. 탄허스님은 30여년 전에 남북극의 빙하가 빠르게 녹을 걸 어떻게 알았던 것일까요? 빙하는 왜 녹을까요? ...  
205 미래예언/한국예언-북두성에 혜성이 범하면 임금이 바뀐다 -천문류초 file 태일[太一] 1299
미래예언/한국예언-북두성에 혜성이 범하면 임금이 바뀐다 -천문류초 조선 세종 때 이순지(李純之)가 만든 천문학서. 상·하 두권으로 되어 있으며, 상권에서는 별자리를 그림을 곁들여 설명하였고, 하권에서는 천문·기상현상을 국가의 안위와 연관시켜서 설명...  
204 원효결서 뒤에 얽힌 일화 file 태일[太一] 1194
"원효대사 결서--해도금묘장" 이 비결서는 서기 827년 정미년에 문무대왕의 해중릉으로 알려진 대왕암에 봉안되었다가 1967년 정미년에 다음과 같은 사연으로 세상으로 나오게 되었다. 박정희가 경주를 세계적인 관광 도시로 조성하는 문제를 놓고 여러 관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