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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개벽기에 살아남는 비결

 

 

살수있는 비결(수도와 소울음소리, 이재전전, 종금)

活我者誰 三人一夕
활아자수 삼인일석 〈말운론〉

나를 살리는 자는 누구인가. '수도'가 그것이다.

三人一夕 修字理
삼인일석 수자리 〈남사고비결〉

삼인일석(三人一夕)은 닦을 수(修)자를 말하네.

訣云 利在弓弓乙乙田田 是天坡之三人一夕
결운 이재궁궁을을전전 시천파지삼인일석〈도하지〉

비결에 이르되 이로움이 궁궁을을 전전(弓弓乙乙田田)에 있고, 하느님을 의지하는 것은 수도(修道)밖에 없다고 당부했네.

聖山聖地牛鳴地 萬世不變安心處
성산성지우명지 만세불변안심처

〈농궁가〉

성산(聖山)·성지(聖地)는 소(牛)울음 소리가 울려 퍼지는 곳이네. 영원토록 변하지 않는 안심처이네.

千鷄之中有一鳳에 어느 聖이 眞聖인고.
천계지중유일봉  성  진성
眞聖一人알랴거든 牛聲入中차자들소 진성일인    우성입중 〈송가전〉

천 마리의 닭 가운데 봉(鳳)이 한 마리 있으니, 어느 분이 거룩한 성인이며 진실한 성인인가?

참된 성인 한 분을 알려거든
소(牛)울음 소리 나는 곳을 찾아 들어가소.

牛吟滿地 見不牛而牛聲出處 卽非  

山非野兩白之間
우음만지 견불우이우성출처 즉비 산비야양백지간 〈은비가〉

소울음 소리는 충만하나 소는 보이지 않고 소울음 소리만 나는 곳이네. 즉, 산도 들도 아닌 양백 사이네.

似人非人 人玉非玉 浮金冷金 從金 從金在生
상인비인 인옥비옥 부금냉금 종금 종금재생 〈은비가〉

사람 비슷하나 사람이 아닌, 사람이 옥(玉)처럼 생겼으나 옥(玉)이 아닌 들떠 있는 금(金)·차가운 금(金)의 운수로 오시는 분을 따라야 사네.

浮金冷金從金理 似人不人天神鄭
부금냉금종금리 사인불인천신정

〈은비가〉

떠있는 쇠(金), 차가운 쇠(金)를 따르는 이치이니(금산사의 미륵불), 사람 비슷하나 사람이 아닌 천신(天神)인 정도령(正道令)을 따라야 사네.

助我誰似人不人 世人難知兩白之人
조아수사인불인 세인난지양백지인〈성산심로〉

나를 돕는 자는 사람 비슷하면서 사람이 아닌 사람이네. 세상사람들은 양백인(兩白人)을 알기 어렵네.

奄阜曲阜聖山地 飛火不入道人尋
엄부곡부성산지 비화불입도인심

〈말운론〉

엄택곡부(고부)는 성산 성지이네. 날아 다니는 불은 도인을 침범하지 못하네.

田中十勝我生者 田中又田又田圖 當代千年訓諫田
전중십승아생자 전중우전우전도 당대천년훈간전  〈은비가〉

 

밭 전(田)자 가운데 십승(十勝)이 나를 살리는 것이네. 밭 전(田)자 가운데 또 밭 전(田)자의 그림이 있네.

이 밭은 당대 천년간 지상천국에 살 수 있는
사람을 훈련시키는 밭
이네.

利在田田秘文으로 田之又田田田일세
이재전전비문     전지우전전전

〈도부신인〉

이로움이 밭 전(田)자에 있다는 이재전전(利在田田)의 비문(秘文)은 밭 전(田)자에 십승(十勝)의 이치가 숨어있음을 의미한 것이네.

先苦克己受嘲人 是亦可笑之運也
선고극기수조인 시역가소지운야

〈말운가〉

먼저 괴로우나 참고 자기를 이겨 나가면, 조소받던 입장에서 조소하던 사람을 조소하는 운수로 변하네.

時至不知節不知 치야都來知時日
시지부지절부지 치야도래지시일

〈가사요〉

(소(牛)울음 소리가 들리는) 날이 이르러도 치야도래의 때를 알지 못하니 그대들은 철부지이네.

山不近에 轉白死니 入山修道 下山時라  
산불근   전백사   입산수도 하산시 〈계룡가〉

산(山)을 가까이 해서는 아니 되네. 입산(入山)하는 자는 죽게 되니, 산에 들어가 도(道)를 닦는 자는 산에서 내려올 때이네.

富死貧生末運
부사빈생말운  〈가사총론〉

부자가 죽고 가난한 자가 살게 되는 말세(末世)의 운수로다.

活方何處 非東非西 不離南鮮
활방하처 비동비서 불리남선

〈세론시〉

생명을 보존하는 곳은 어디인가? 동쪽도 아니고 서쪽도 아니네. 남조선을 떠나지 마소.

東方花燭更明輝 信天村深紫霞中
동방화촉갱명휘 신천촌심자하중

〈생초지락〉

동방 조선에 하느님의 화촉이 다시 빛나네.   

자하도 가운데 하느님을 믿는 곳을 깊이 찾으소.

 

    (우: 금산사 미륵전)

대격변기때 사는 방법은 금산사 미륵존불이 한반도(남조선, 자하도)의 고부 땅(엄택곡부)에 인간으로 오셔서 가르쳐 주시는 '소울음 소리(태을주)'를 믿어 수도하는 것이라는 얘기다.

그리고 성산, 성지인 그 '소울음 소리'나는 곳은 산에 있는 것도 아니고 들에 있는 것도 아니다. 소울음 소리 나는 곳이 곧 천마리의 닭 중에 봉황인 참된 성인이 계신 곳이다.

그리고 사람을 살리는 곳인 밭(田田 - 대전)에서는 천국에  살 사람들을 훈련시킨다는 말이다. 밭 전(田)자는 상하좌우 어느 방향으로 봐도 중앙 토(土) 또는 임금 왕(王)자가 되며, 가운데에 열 십(十)수가 나온다. 이것이 구원받을 수 있는 활방을 간직한 땅인 田田(대전)에 담겨있는 십승의 이치이다.

또한 도(道)를 닦은 도인들에게는 소두무족(귀신신장)이 침범하지 못한다. 그리고 후천개벽의 환란기에는 조소하는 사람과 부귀한 사람이 아닌 조소받고 가난한 자가 구원 받는 때이며, 입산하여 수도하는 자는 '소울음 소리(태을주)'의 활방을 얻기 힘들기 때문에 살아나기 어렵게 된다.

    * ‘훔치’는 천지부모를 부르는 소리니라. 송아지가 어미를 부르듯이 창생이 한울님을 부르는 소리요 낙반사유(落盤四乳)는 ‘이 네 젖꼭지를 잘 빨아야 산다’는 말이니, ‘천주님을 떠나면 살 수 없다’는 말이니라. 약은 곧 태을주니라. (道典 7:58:3∼6)


 

 

사답칠두, 석정, 석정곤

 

農曲土辰寸七斗落 牛性在野牛鳴聲
농곡토진촌칠두락 우성재야우명성 〈석정수〉

하늘 나라 농사짓는 사답칠두(寺畓七斗)의 주인공이 땅에 내려옴이네. 우성(牛性)이 '소 울음소리'가 나는 들에 거하네.

寺畓七頭此農事 無田庄 獲得
사답칠두차농사 무전장 획득

〈칠두가〉

사답칠두(寺畓七斗)의 이 농사는 밭이 없으나 얻을 수 있네.

寺畓七頭天農 水源長遠天田農 天牛耕田田田 天牛不知靈田農 永生之路又不知
사답칠두천농 수원장원천전농 천우경전전전 천우부지영전농 영생지로우부지〈사답가〉

사답칠두는 하늘의 농사이네. 물의 근원이 길고 먼 하늘의 밭 전(田)자 농사는 천우(天牛)가 밭을 가는(耕田) 전전(田田)이네.

천우가 신령스런 밭 전(田)자 농사짓는 것을 모르면 영생의 길 또한 알지 못하네.

天上北斗文武之星 曲土辰寸水源田
천상북두문무지성 곡토진촌수원전〈가사총론〉

천상의 북두(北斗), 문무(文武)의 별에는 농사할 수 있는 물의 근원이 되는 밭이 있네.

心火發白心泉水 寺畓七斗石井崑 天縱之聖盤石井
심화발백심천수 사답칠두석정곤 천종지성반석정〈은비가〉

마음이 불의 성신(聖神)에 의해 백합화같이 깨끗하게 발하면 마음에 생명수가 흐르네.

사답칠두(寺畓七斗)의 생명수 샘물이 넘쳐 흐르는 것이 석정곤(石井崑)이요. 하느님이 세운 거룩한 반석정(盤石井)이네.

湧出心泉功德水 一飮延壽石井崑 毒氣除去不懼病
용출심천공덕수 일음연수석정곤 독기제거불구병〈생초지락〉

용솟음치는 마음의 샘물은 하느님의 공로로 얻어지는 생명수요,

한모금 마시면 생명이 연장되는 석정곤이네. 독기를 없애니 질병이 두렵지 않네.

利在石井天井水 一次飮之延壽
飮之又飮連飮者 不死永生此泉
이재석정천정수 일차음지연수
음지우음연음자 불사영생차천

〈석정가〉

이로움이 석정수에 있으니 곧 하늘의 우물물이네.

그 샘물을 한번 마시면 생명이 연장되고, 마시고 또 마시는 자는 불사영생하네.

石井妙理水昇火降 湧泉心中毒氣不喪 天牛耕田利在石井
석정묘리수승화강 용천심중독기불상 천우경전이재석정 〈궁을론〉

석정(石井)의 오묘한 이치는 수승화강, 물이 올라가고 불이 내려오는 것에 있네.

생수(生水)가 마음속에 용솟음치니 독한 기운에 의해 죽음을 당하지 않네. 하늘의 소(천우)가 밭을 가니 이로움이 석정(石井)에 있네.

 (신라시대 고승인 진표율사님이 도솔천의 미륵불부터 강세의 언약을 받고 창건한 금산사 미륵전의 내부)

금산사 미륵불은 우리나라 미륵신앙의 본원이다. 그리고 뭇 선지자들이 말한 "사답칠두"와 "떠있는 쇠는 차가운 쇠니 그 쇠를 따르라(浮金 冷金 從金)"는 예언의 종착지이다. 또한 이곳은 증산도의 성지이자, 후천에 상제님께서 거하실 천하의 대전(大殿)이다.

사답칠두(절에 딸린 일곱마지기 논)농사는 하늘의 소(天牛)가 밭을 가는(耕田) 천지의 농사이다. 곡토진촌(曲土辰村)이란 농사(農寺)의 파자로서, 생명수가 흐르는 십승마을에 가서 생명수 샘물을 구하는 것이 진실된 농사라는 말이다. 이 생명수(석정수)를 마시면 수승화강(水昇火降)이 되어 불사영생하게 된다고 한다. 따라서 이 석정수는 우리 세상의 물이 아니고 우리가 '소울음소리'로 수도해서 얻는 하늘의 생명수임을 알 수 있다.

그런데 격암은 사답칠두, 석정곤, 석정수는 모두 '소울음소리'가 나는 곳에 있다고 하였다.


 

도하지(道下止)

    한 성도가 여쭈기를 “세간에 ‘도하지(道下止)’라는 말이 있사온데 과연 그러합니까?” 하니 증산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이제 하늘과 땅이 대비겁(大否劫)에 처하였으니 천지대도에 머물지 않는다면 어떻게 살겠느냐?” 하시니라. [道典7:10]

活我者誰 三人一夕 都下止 天坡
활아자수 삼인일석 도하지 천파

〈은비가>

(말세 때) 나를 살리는 것은 무엇인가? 삼인일석(三人一夕)의 닦을 수(修)자이니. 하느님이 거하는 도하지(都下止)에 머물란 뜻이네.

鄭堪預言元文中에 利在田田弓弓乙乙

 

落盤四乳알었던가 可解하니 十勝道靈

畵牛顧溪 道下止를 奄宅曲阜 先知人


惠無心村에 有十人이 全消하고 次知

丁目雙頭角에 三人卜術知識으로 三知

人間千人口로 以着冠을 自覺하면 弓弓田田道下知가 分命無疑十勝일세
 〈말중운, 도하지〉

정감록 예언중에, 이재전전과 궁궁을을과 낙반사유의 뜻을 아는가? 뜻을 풀어보니 십승도령이요, 그림속의 소(牛)가 시냇물을 돌아보는 도하지(道下止)가 바로 엄택곡부이네.

먼저 인혜무심촌(人惠無心村)에 나무 목(木)자를 전소(全消)하는 것을 아는 것이요, 다음은 정목쌍두각(丁目雙頭角)에 삼인복(三人卜)의 지식을 이용하여 아는 것이요, 세 번째는 인간천인구(人間千人口)에 이착관(以着冠)을 스스로 깨닫는 것이네. 전도관(傳道館)을 파자(破字)로 암시하네.
 
그것을 깨달아 알게 되면 궁을(弓乙) 전전(田田)의
도하지(道下止)가 분명하네. 틀림없이 십승도령(十勝道靈)이 거하는 곳이네.

聖山奄宅始開扉 天助隨神入助歸
성산엄택시개비 천조수신입조귀

〈생초지락〉

엄택곡부의 성산(聖山)에 하느님의 도를 닦는 성전을 지어 여니, 하늘과 땅이 돕고 많은 사람이 따르네.

利在田田 畵牛顧溪 物名卽牝 音卽道下止
이재전전 화우고계 물명즉빈 음즉도하지〈은비가〉

전전(全全), 밭 전(田)자에 이로움이 있으니 그림 속의 소가 시냇물을 돌이켜보네. 물건의 이름이 암소요, 소리로는 도하지(道下止)이네.

全全田田 陰陽兩田之間
전전전전 음양양전지간〈은비가〉

전전(全全)은 전전(田田)이네. 밭 전(田)자의 이치는 음양의 사이에서 나오는 밭 전(田)자이네.

도하지(道下止)는 진리가 완성되어 더 이상이 없는 도(道)아래에서 그친다는 것이다. 이 완성된 진리인 도를 믿어 수도해야 말세에 살 수 있다. 엄택곡부란 어디인가? 문득 집이 고부라는 뜻인데 곡부는 공자가 태어난 지명을 말한다. 이는 장차 대성인이 출세할 지역을 암시하는 말이다. 동양삼국의 역사상 통치법은 모두 공자의 유교에서 나온 것을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이 곡부에 해당하는 곳이 바로 전라도 고부로써 고부의 옛지명이 곡부이다. 그러므로 엄택곡부란 증산상제님께서 고부땅에 강세하실 것임을 말한 것으로써 장차 천하인류의 새로운 통치법인 그분의 대도를 따라야 한다는 말이다.

또한 상제님의 대도가 현실적으로 온전히(全全) 이루어지는 곳은 전전(田田)으로써 이는 태전(대전의 원래 이름)을 가르키는 말이다. 우리나라의 종단 중에 태전에 본부를 두고 있는 곳은 오직 증산도밖에 없다.

    하루는 말씀하시기를 “일꾼이 콩밭(太田)에서 낮잠을 자며 때를 넘보고 있느니라.” 하시고 또 말씀하시기를 “내가 후천선경 건설의 푯대를 태전(太田)에 꽂았느니라.

    새세상이 오면 서울이 바뀌게 되느니라. 큰 서울이 작은 서울 되고, 작은 서울이 큰 서울이 되리니 서울은 서운해지느리라." 하시니라.

    [道典5:136]

    - 출처 : jsdworl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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